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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도시' 선도, 지방정부 최강자로 환경수도 지향수원시, 체계적 온실가스 감축 및 전기차 등 그린뉴딜 선도
조윤장 기자  |  osanjoj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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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7.28  15: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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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가 탄소중립도시를 선도하는 지방정부 최강자로 환경수도를 지향하고 나섰다.

   
 

전문가들은 “지구 온도가 한계점을 넘으면 극심한 폭염, 해수면 상승, 가뭄, 식량부족 등으로 인류는 생존을 위협받을 수 밖에 없다”고 경고하고 있다.

 

지구 온도를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상승하도록 억제가 마지노선으로 제시된 가운데 이를 위한 해법으로 최근 제시된 개념이 ‘탄소중립’이다.

   
  ► 염태영 시장이 7월7일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발족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수원시는 이 같은 공격적인 온실가스 감축에 지방정부 스스로 참여하고 실천 노력을 주도하며 ‘환경수도’로서 면모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온실가스 감축

시의 기후변화대응은 앞서 2011년 2월 제1차 기후변화대응 종합계획을 수립이 첫걸음이다.

같은해 9월에 2005년을 기준점으로 2020년까지 20%, 2030년까지 40% 감축목표를 설정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단계적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등 시는 기후변화를 대비하는 선도도시로 힘쓰고 있다.

   
  ► 염태영 시장(앞중 가운데)과 대규모 건설사업 시공자들이 6월30일  노후건축물을 녹색건축물로 지원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시민토론회, 공감토크쇼 등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공유하고 실행을 위한 정책과정에 참여를 유도해 ‘시민과 함께 하는 환경수도 수원 조성’에 근접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추진된 정책은 가시적 효과가 드러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2011년 대비 324% 증가했고 친환경건축 인증도 438% 늘었다.

공원면적은 2009년 보다 157%가 늘었고 시내 공공청사는 92.1%가 LED로,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68%가 LED로 교체가 완료됐다.

   
  ► 염태영 시장이 2011년 이클레이 기후등록부(cCR)에 참여키로 약속하고 참가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덕분에 2005년 시민 1인당 5.53톤이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8년 4.66톤으로 줄어 15.6%가 감축됐다.

온실가스 관리정책 핵심은 온실가스 발생량과 감축량을 정확히 측정하는 도구로 즉 ‘온실가스 인벤토리’의 정확성이다.

원시는 초기부터 자체적으로 온실가스 발생량을 산정했는데, 이 결과치가 한국환경공단의 결과치와 비슷한 추이를 보였다.

이 뿐 아니라 지방정부 국제표준 프로토콜 인벤토리 구축에 우수사례로 손꼽혔다.

결국 2018년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협약(GCoM)으로부터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과 감축목표, 단계별 이행계획 완료까지를 점검하는 최종 인증을 받았다.

서울시에 이어 두번째 인증이고, 기초 지방정부 최초였다.

◇탄소중립도시 선도하는 ‘지방정부 최강자’

시는 여기에 만족할 수 없었다.

최종 종착지는 ‘탄소중립(Net Zero)’이기 때문이다.

2021년 이후 세계가 참여하는 기후변화대응협약인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신(新) 기후체제로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제시된 탄소중립은 가장 강력한 온실가스 감축방향이다.

이에 발맞춰 시는 올해 6월5일 환경의 날에 226개 기초지방정부가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를 주도하고, 7월7일 전국 80개 광역 및 기초지방정부가 참여하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를 발족하며 지방정부의 실행의지를 다졌다.

   
  ► 염태영 시장이 올해 1월 경남 창원시 수소충전소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시가 객관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부분야별로 정량적인 목표량을 정하고, 실행전략 마련은 실질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과제인 탄소중립에 더 가까이 접근한 것이다.

특히 120만명이 넘는 인구가 집중된 시는 정확한 온실가스 및 에너지관련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도심형 전략을 세웠다.

바로 ‘2050 탄소중립도시 조성 기본전략’이다.

기본전략은 탄소중립을 위한 단계적 모델구현과 수소연료 기반의 에너지 전환 선도, 도시통합정책을 통한 지속가능발전 등 3가지가 담겼다.

구체적 수치로는 2005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80% 줄이고, 나머지 20%는 상쇄해 2050년 화석연료 제로화를 목표한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하게 발생한 온실가스도 친환경적 에너지를 통해 감쇄시켜야 한다’는 의미다.

즉 2050년 시가 탄소중립이 되려면 석탄과 석유류 등 화석연료 사용율은 0이고, 모든 자동차가 친환경 자동차이고, 모든 건축물이 녹색건축물이어야 한다.

시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전환 ▲수송 ▲건물 ▲폐기물 ▲그린인프라 ▲국제협력 및 시민의식 제고 ▲체계적 검증 및 연구 등 7개 분야 과제를 도출했다.

또 화석연료 사용률과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전력자립도, 신재생에너지 발전율, 그린수소 부담률 등을 높이는 로드맵이 마련됐다.

◇전기차와 수소차 등 그린뉴딜 선도

시의 온실가스 감축전략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분야는 친환경자동차 인프라 구축이다.

이는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대한민국 새로운 100년의 설계’라며 한국판 뉴딜로 발표한 그린뉴딜 전략과 맞닿아 있다.

시는 2019년말 전기버스 100대를 도입하고 전기버스시대 도입을 천명하면서 이목을 끌었다.

   
  ► 2019년 12월 운행을 시작한 수원시내 전기버스.

나아가 ‘2022년까지 사실상 시내버스 전체를 전기버스로 전환한다’는 목표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구상이다.

탄소를 대체할 궁극적 에너지로 각광받는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한 구상도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달릴수록 청정해지는 수소차’를 올해 150대 보급한 뒤 2022년까지 1천500대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버스, 수소택시 등 대중교통 분야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제조업체와 협의를 진행중이다.

원활한 수소차 활용을 위해 올해 하반기 영통구 하동에 위치한 동부공영차고지에 수소충전소를 건립, 시민들의 충전편의를 높이고 이용자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남·북부권에 각각 수소충전인프라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원형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준비작업도 활발하다.

전문가 자문단을 확보하고 수원시정연구원을 통해 수원형 수소생태계 모델 구축계획수립 용역으로 이를 구체화한다.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 ▲수소택시, 수소버스 등 친환경 대중교통 시범도시사업 ▲산업단지 수소건설장비 시범보급사업 ▲소규모 가정용 연료전지 시범보급사업 등 수소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다.

염태영 시장은 “탄소중립은 기후위기를 극복하는가장 실효성 있는 기후행동이다” 며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대처하고 도시구조와 생활방식을 혁신, 탄소중립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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